하나금융그룹이 지난해 SG경영으로 5조5000억원 규모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금융그룹은 ‘024 ESG 임팩트 보고서’ 통해 2024년 한해 동안 추진해온 ESG 경영 활동의 결과로 총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8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경영 활동의 추진 현황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ESG 임팩트를 정량화된 재무 가치로 측정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 이는 2023년 성과 대비 2.4%(1287억원) 증가한 실적이다. 그룹의 사회적 가치 사업 수 또한 2023년 359개에서 2024년 468개로 증가했다.
하나금융그룹의 2024년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항목별 성과는 ▲환경(E) 2449억원 ▲사회(S) 3조1608억원 ▲거버넌스(G) 및 경제적 기여 2조1302억원 등이다.
사회 영역의 성과가 2023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사기 피해자 대상 저금리 대출 지원 등 포용적·손님 친화적 금융상품 부문의 확대와 미래세대를 위한 보육 지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지원 활동 등이 사회적 가치 창출로 연결된 결과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포용적 금융상품 항목이 8585억원으로, 2023년 대비 78%(3750억원) 증가했으며, 2018년부터 6년간 추진해온 ‘100호 어린이집 프로젝트’가 지난해 2831억원의 ESG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외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친환경 투자 1935억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지원 201억원 ▲혁신기술 벤처·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펀드 설립 306억원 등 하나금융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 성과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이 구체화 됐다는 평가다.
이번 보고서의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학교 교수는 “하나금융그룹의 보고서는 이전 평가 방법론을 승계하여 일관성 있고 비교 가능한 평가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며, “특히 측정 지표의 계량화에 난이도가 높은 사회 부문에서는 이해관계자별로 사회적 영향력을 세분화하는 등 평가방법론이 고도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2024 ESG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하고, 지난해 총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임팩트 측정 결과를 경영 전략 및 의사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손님, 주주, 임직원 등 그룹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기여할 방침이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올 1월 글로벌 ESG 평가 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 은행 산업 부문 전 세계 1위를 달성한 바 있다.